시흥시청 세무과 부서 담당자 연락처 | 취득세 주민세 지방소득세 등록세 면허세

시흥시청 세무과, 그곳에는 여러 부서와 수많은 담당자가 여러분의 세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. 취득세, 등록 면허세, 자동차세, 지방세, 재산세 등 각종 세금 신고 및 부과 조정 복잡한 세금 업무, 한 사람이 다 하는 게 아닙니다. 부서별로 나뉘어 있어, 여러분의 문의에 맞는 담당자를 찾아 상담 받는 게 중요합니다.

시흥시청 세무과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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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흥시청 위치

시흥시청 세무과 주요 업무 안내

세무과는 다양한 세목을 관리하며, 각 항목에 대해 필요한 업무와 절차를 안내합니다. 주민들이 쉽게 이해하고 따라할 수 있도록 상세한 정보를 제공합니다.

취득세 안내

  • 취득세 신고와 납부 방법
    부동산이나 차량을 구입하면 취득세를 신고하고 납부해야 합니다. 취득 후 60일 이내에 신고해야 하며, 인터넷을 통해 손쉽게 전자 신고와 납부를 할 수 있습니다.

  • 취득세 관련 자주 묻는 질문
    취득세와 관련해 자주 받는 질문으로는 감면 조건이나 납부 연기 가능성 등이 있습니다. 시흥시청 세무과는 이런 문의에 대해 친절하게 답변해 드립니다.

주민세 안내

  • 주민세 종류와 납부 방법
    주민세는 개인 균등분, 사업소분, 법인 균등분으로 나뉩니다. 납부는 은행 방문, 인터넷 납부, 가상계좌 이체 등 여러 방법으로 가능합니다.

  • 주민세 감면 혜택
    소득이 일정 기준 이하이거나 특정 자격을 갖춘 주민들은 주민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 이와 관련한 신청은 시흥시청 세무과에서 도와드립니다.

지방소득세 안내

  • 지방소득세 신고 절차
    지방소득세는 종합소득, 양도소득, 법인소득에 대해 부과되며, 소득세와 함께 신고해야 합니다. 시흥시청 세무과는 이러한 절차에 대해 구체적으로 안내합니다.

  • 지방소득세 납부 기한 및 방법
    지방소득세는 매년 5월 말까지 납부해야 하며, 은행, 인터넷, 카드 결제 등 다양한 방법으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.

등록세 안내

  • 등록세 부과 기준
    부동산이나 차량을 등록할 때 등록세가 부과됩니다. 자산의 종류와 가액에 따라 등록세가 달라지므로, 정확한 정보를 확인해야 합니다.

  • 등록세 신고와 납부 방법
    등록세는 자산 등록 시 신고하고 납부해야 하며, 인터넷으로도 신고와 납부가 가능합니다.

면허세 안내

  • 면허세 부과 대상
    사업자등록증 발급이나 특정 면허를 취득할 때 면허세가 부과됩니다. 면허의 종류에 따라 부과되는 금액이 달라지므로, 면허 취득 시 유의해야 합니다.

  • 면허세 납부 방법
    면허세는 면허를 취득한 후 정해진 기간 내에 납부해야 하며, 은행 방문이나 온라인을 통해 납부할 수 있습니다.

시흥시청 세무과 연락처

부서업무 내용전화번호
시세팀– 시세팀 업무총괄031-310-2091
시세팀– 자동차세(정기분) 부과
– 자동차세 비과세 감면
(장애인, 국가유공자, 멸실차량, 공매 입고차량 등)
031-310-2093
시세팀– 예산, 회계
– 현년도 지방세(시세) 추계
– 시세관리과 업무보고(연간, 의회, 중장기 주요업무 등)
031-310-2092
시세팀-서무 일반
-성과관리
-자동차세(주행분)
031-310-2095
재산세팀– 재산세팀 업무총괄031-310-2081
재산세팀– 정기분 토지 재산세 부과 및 일반
– 재산세 업무계획․보고 및 세수추계
– 재산세 관련 조례개정
– 건축물 및 토지분 재산세 현황조사 및 부과
【과림동, 목감동, 능곡동】
– 광명·시흥지구 정비
031-310-2083
재산세팀– 건축물 및 토지분 재산세 부과 및 징수 (배곧1~2동, 정왕3~4동,군자동)031-310-2082
재산세팀-재산세 현황조사, 자료 점검·관리, 부과, 민원
【신천동, 신현동, 매화동, 월곶동】
– 재산세 고지서, 독촉고지서 제작
– 주민 납부 홍보(제작, 홍보물발송, 홈페이지, 환경 전광판 등)
– 정기 재산세(건물, 토지, 주택) 체납액 대한 독촉고지서 발송
– 정기 재산세 징수유예, 공시송달 관리
031-310-2085
재산세팀– 정기분 주택 재산세 부과 및 일반
– 건축물 및 토지분 재산세 현황조사 및 부과
【정왕본동, 정왕1~2동, 거북섬동】
– 유흥주점 조사
031-310-2084
재산세팀– 2기(9월) 정기분 주택 재산세 부과
– 정기분 선박분 재산세 부과
– 재산세 현황조사, 자료점검관리, 부과, 민원(대야동, 은행동, 연성동, 장곡동)
– 팀서무(기록물관리,기간제 관리 등)
031-310-2087
재산세팀– 재산세 과세대장 정비031-310-2086
재산세팀– 신축건축물 입력
– 건축물, 토지현황 조사
재산조회 회신 등
031-310-3979
지방소득세팀– 지방소득세1팀 업무 총괄031-310-2076
지방소득세팀– 지방소득세(법인소득) 시흥본점031-310-2077
지방소득세팀주민세(개인분, 종업원분) 부과 및 징수, 지방소득세 특별징수분 안내031-310-2089
지방소득세팀– 지방소득세(법인소득) 시흥지점031-310-2079
지방소득세팀특별징수분 지방소득세(정왕권)031-310-2078
지방소득세팀지방소득세 특별징수분(정왕,배곧권외)031-310-2080
지방소득세팀– 지방소득세2팀 업무 총괄031-310-3971
지방소득세팀– 팀 업무계획 보고
– 종합소득 신고창구 설치, 운영, 계약
– 개인지방소득세, 주민세(사업소분) 홍보
– 종합소득분 과세자료 정비 및 징수(목감동, 연성동, 장곡동)
– 팀 직무연찬 운영
031-310-3972
지방소득세팀종합소득분 과세자료 정비 및 징수
(정왕동, 월곶동)
종합소득 신고창구 설치운영지원
세수추계, 체납액 관리, 담배소비세
031-310-3974
지방소득세팀– 종합소득분 과세자료 정비 및 징수(신현동, 매화동, 과림동, 능곡동, 군자동)
– 외국인체납자 맞춤 징수독려
– 기간제근로자 채용 관리
031-310-3973
지방소득세팀– 종합소득분 과세자료 정비 및 징수(대야, 신천, 은행동)
– 양도소득분 신고접수, 수기입력
– 주민세(사업소분) 추징 지원
031-310-3976
지방소득세팀– 양도소득분 과세자료 정비 및 징수(관내 전체)
– 종합소득분 과세자료 정비 및 징수(배곧동)
– 종합소득 신고창구 설치·운영 지원
031-310-3977
지방소득세팀– 주민세(사업소분) 부과,징수
– 주민세(사업소분) 사후관리
031-310-3975
체납관리팀– 체납관리팀 총괄031-310-3511
체납관리팀– 예산 및 회계업무
– 체납징수 포상금 심의위원회 운영
– 주요 업무보고
– 경기도 각종 현황보고
– 과년도 지방세 및 세외수입(지난연도 수입 제외) 세수추계
031-310-3512
체납관리팀– 지방세 정리보류 및 사후관리
– 고액체납자 명단공개, 출국금지
– 체납안내문 발송
– 관허사업제한
031-310-3514
체납관리팀– 세수증대지원단 운영 및 관리
– 급여 및 환급금 채권 관리
– 가상자산 압류
– 신용거래제한 및 FIU 정보제공 요청
– 체납처분관리
031-310-3069
체납관리팀– 과 서무
– 사회복무요원관리
– 채권(매출채권) 압류 및 해제
– 회생파산 채권신고
– 체납조회, 정보공개 청구 회신
– 경˙공매 채권(교부청구)접수 및 경매통장 관리
031-310-3504
체납관리팀– 체납처분관리
– 납세의무 확장(상속,연대,제2차납세의무자 지정)
– 부동산압류.해제,공매처분
– 범칙사건 경기도 보고
031-310-3065
체납관리팀–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팀 운영
– 번호판 영치 및 반환 관리, 영치시스템 관리
– 징수촉탁 수수료 세외수입 처리
– 예금, 기타채권(보험금,공탁금,배당금 등)압류
031-310-3518
체납관리팀– 체납창구 통합 민원처리(3501)
– 제증명 발급(납세 및 과세증명)
– 차량(자동차) 압류등록·해제 민원처리
– 자동차 차령초과 말소등록 권리행사 처리
– 세외수입(제증명 등) 정산 및 결산관리
031-310-3501
체납관리팀– 체납창구 통합민원(3502)
– 제증명 발급(납세 및 과세증명서)
– 체납차량(자동차) 압류 등록·해제
– 재산(자동차) 압류통지서 발송
– 사망자 체납조회 안심상속원스톱서비스
– 법원 사실조회 제출 명령
031-310-3502
세입징수기동팀– 세입징수기동팀 총괄031-310-3856
세입징수기동팀-고액체납자 징수실적 보고
-38기동반 운영
-체납징수 실태조사원 관련 업무
-38기동반 고액체납자 징수지원 보고
031-310-3857
세입징수기동팀– 도 광역체납기동반 관련 고액체납자 징수실적 보고, 회의 참석
– 세외수입 체납일반 (차량·예금·부동산 체납처분 외 기타일체, 도보고, 등)
– 세외수입 체납고지서 일괄발송, SMS 발송
– 세외수입 현년도(30만원 이상) 독촉장 발송 지원
– 세외수입 부동산 공매
– 팀 서무(주간업무보고 등 각종 회의자료 취합)
– 세외수입 체납액 결손처분
– 부서간 세외수입 협력지원 추진(찾아가는 세외수입 컨설팅 등)
031-310-3855
세입징수기동팀– 자동차 공매
– 체납자 관리
031-310-3519
세입징수기동팀– 세외수입 체납관리
– 고질.결손 체납액 징수,체납처분 조치,체납자 관리
031-310-3066
세입징수기동팀– 고질, 결손 체납액징수
– 체납처분 조치
– 체납자 관리
031-310-3517
세입징수기동팀– 고질,결손 체납액 징수
– 체납처분 조치
– 체납자 관리
031)310-3071
세입징수기동팀– 고질, 결손 체납액 징수
– 체납처분 조치
– 체납자 관리
031-310-3515
세입징수기동팀-지방세 고질,결손 체납액징수
-체납처분조치,체납자관리
031-310-3516
도세부과팀– 도세부과팀 업무총괄031-310-2192
도세부과팀– 부동산 취득세 (법인) 신고·접수, 취득세 비과세
– 부동산 취득세 (법인) 경정청구 접수 및 조세심판 수행
– 취득세 감면 부과 : 지방세특례제한법 제5절~6절, 산업단지·공장이전 감면
– 국민신문고, 정보공개청구(법인)
– 팀 서무
031-310-2193
도세부과팀– 부동산 취득세 (개인) 신고 · 접수
– 부동산 취득세 (개인) 경정청구 접수 및 조세심판 수행
– 취득세 감면 부과(개인·법인) : 지방세특례제한법 제7절~8절(산업단지, 공장지방이전 제외), 제58조의2(지식산업센터)
– 국민신문고, 정보공개청구(개인)
031-310-2196
도세부과팀– 부동산 취득세 (개인) 신고 · 접수
– 부동산 취득세 (개인) 경정청구 접수 및 조세심판 수행
– 취득세 감면 부과 : 지방세특례제한법 제1절~2절
– 지목변경
– 국민신문고, 정보공개청구(개인)
031-310-2195
도세부과팀– 부동산 취득세 (개인) 신고 · 접수
– 부동산 취득세 (개인) 경정청구 접수 및 조세심판 수행
– 취득세 감면 부과 : 지방세특례제한법 제3절~4절
– 취득세 상속 추징 및 안내문
– 직권고지, 독촉 및 수납대사
– 취득세 감면 신고서류 정리
– 국민신문고, 정보공개청구(개인)
031-310-2199
도세부과팀– 등록면허세 (등록) 일반, 감면 부과
– 등록면허세 (등록) 환급 접수 및 수납대사
– 등록면허세 (면허) 신고분, 수시분, 정기분 부과 및 수납대사
031-310-2194
도세부과팀– 등록면허세(등록, 면허) 일반 부과
– 등록면허세 일반 신고서류 정비
– 위택스 대행신고 납부자 관리
031-310-2198
도세부과팀– 부동산 취득세(개인) 신고 · 접수
– 취득세 일반 신고서류 정비
– 가설, 승강기 안내문
– 인터넷 신고분 정리, 단체부과
031-310-2197
도세관리팀– 도세관리팀 업무총괄
– 지역자원시설세(특정자원)부과
– 레저세 부과
031-310-3060
도세관리팀– 행정소송 수행(부동산 취득세)
– 업무보고 및 팀 서무(기간제 채용 포함)
– 도 수시조사 관련 추징(기획조사 제외)
031-310-3061
도세관리팀– 부동산 취득세(감면) 사후관리
– 감면 사후관리 관련 불복수행(소송제외)
031-310-3063
도세관리팀– 부동산 취득세(일반) 사후관리
– 일반 사후관리 관련 불복수행(소송제외)
031-310-3062
세정팀– 세정팀 업무 총괄031-310-2181
세정팀– 예산(지출예산),회계
– 지방세 연간 업무계획 수립
– 지방세입 추계보고
– 세정과 업무보고(연간,의회,중장기 주요업무 등)
-시금고·수납대행점 관리
– 시흥시 세정연구회 지원
031-310-2188
세정팀– 지방세 일반(연감, 수납, 납세편의시책, 홍보 등)
– 지방세·국세 징수보고 및 불입,
– 징수촉탁수수료 지급
– 지방세 과오납환부 관리
031-310-2189
세정팀– 세외수입 일반(추계, 연감, 수납 등)
– 세외수입 징수보고 및 불입,
– 세외수입 전산관리
– 세외수입 세원관리 평가
031-310-2097
세정팀– 서무
– 성과관리 및 청렴혁신과제 추진
– 업무보고(주간, 열린회의 등)
– 조례개정(시세기본조례 등)
– 기부금품 모집제도 운영
– 지방세심의위원회 관리
– 성실납세자 운영
031-310-2187
세정팀– 지방세 수납관리 지원(오류작업, 수기분입력, 일일대사 등)
– 기록물 정리 및 이관
– 우편물 발송 및 문서 배부
– 지방세 수납업무 민원처리 및 응대
031-310-2183
세정팀– 세외수입 수납관리 지원(오류작업 및 일일대사 등)
– 세외수입 과오납 지급
– 보조금 세입관리 및 결산
– 세외수입시스템 전산관리(권한부여) 및 민원
031-310-2184
과표팀– 과표팀 업무총괄031-310-3521
과표팀– 개별주택가격 조사계획 수립 및 운영(1.1기준)
– 개별주택특성조사 및 가격산정
031-310-3522
과표팀– 개별주택가격 조사
– 주택가격확인서 발급
031-310-3525
세무조사팀– 세무조사업무 총괄031-310-3506
세무조사팀– 법인 정기세무조사, 기획·특별세무조사
– 민원처리(구제제도, 소송사무 등)
031-310-3508
세무조사팀– 법인 세무조사(조사자료 취합 등)
– 세무조사 자료 발송 및 서류편철 등
031-310-3509
세무조사팀– 법인 세무조사031-310-3507
세무조사팀– 법인 세무조사031-310-3510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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